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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대학원 보건학과
지역사회에서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건강 및 질병관리에 관여하고 있는 보건의료 전문직종에게 보건학에 대한 체계적 지식 및 기술을 함양하게 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교육한다.
- 첫째, 인구집단의 건강 및 질병관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함양
- 둘째, 건강 및 질병을 결정하는 제반 요인을 파악하여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셋째, 건강 및 질병에 관여하는 관련 인력들이 적절한 역할분담을 하여 팀워크를 할 수 있는 태도 형성
- 넷째,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교육하고, 보건분야의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함양
교과과정
이수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 | 시간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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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50054 | 역 학(Epidemiology) | 3 | 3 |
50055 | 보건통계학(Biostatistics) | 3 | 3 | |
50071 | 보건영양학(Public Health Nutrition) | 3 | 3 | |
50391 | 보건교육학(Principles in Health Education) | 3 | 3 | |
50480 | 전공세미나Ⅰ(SeminarⅠ) | 3 | 3 | |
50640 | 보건의사소통(Communication Skills for Public Health) | 3 | 3 | |
50641 | 보건사업관리(Health project management) | 3 | 3 | |
50641 | 보건의료법(Health Care Law) | 1 | 1 | |
50643 |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 3 | 3 | |
50644 | 보건윤리(Biomedical Ethics) | 3 | 3 | |
50646 | 보건교육방법론(Principles in Health Education Methodology) | 2 | 2 | |
50647 |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Planning & Evaluation of Health Programs) | 3 | 3 | |
50648 | 보건교육실습(Health Education Practice) | 1 | 1 | |
50651 | 질병관리(Disease management) | 3 | 3 | |
50655 | 보건학(Public Health) | 3 | 3 |
교과목해설
50054 역학(Epidem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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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이란 보건문제를 파악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연구방법론적인 분야인데, 인간을 대상으로 각종 질병의 발생양상 및 분포 그리고 원인을 조사하려는 것으로서 최근에는 점차 그 영역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역학의 기본개념 및 보건학에서의 적용방향 그리고 기본적인 역학적 방법론에 관한 이론적인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50054 보건통계학(Bio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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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통계학의 기초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및 평가하는데 필요한 통계기법을 습득케 한다. 본 교과목의 주요 내용은 주로 일반 통계분야에서 평균치와 산포도, 이항분포, 포아슨분포, 그리고 정규분포에 따르는 여러 가지 성질, 카이자승 분포 등과 이들의 추정법, 검정법 등을 다룬다. 또한, 보건통계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보건지표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습득케 한다.
50071 보건영양학(Public Health Nutr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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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집단에 대한 영양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지금까지의 영양학의 원리에 기준을 두나 단순히 식품섭취를 영양소섭취의 문제로서 취급하지 아니하고,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즉, 생리학적 측면, 사회 문화적인 측면, 생태학적 측면 및 경제학적 측면에서 총괄적으로 이들의 영양상태에 대한 평가를 객관성 있게 다루어 궁극적으로 이들 인간집단에 대한 식생활 개선은 물론 건강을 증진 향상케 하는 지식 및 방법을 습득케 한다.
50391 보건교육학(Principles in Health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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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의 기본 개념, 계획 및 평가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터득케 하여 보건교육을 보건관리의 효과적 수단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학교보건의 중요성과 학교보건사업을 위한 조직과 요원 그리고 사업의 내용을 다룬다. 교육의 철학적 개념, 원리, 보건계획, 보건교육의 사회적 기능 및 단계를 중심으로 교수하며, 학교보건 사업의 내용으로는 건강평가, 건강상담, 그리고 질병관리를 포함하는 보건서비스, 환경위생, 급식, 보건교육, 정신보건, 학교보건간호 등이며 학교보건사업의 계획과 평가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50480 전공세미나Ⅰ(Seminar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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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 관련교수 및 학생이 관심을 갖는 보건현안문제 중심으로 세미나를 진행한다.
50640 보건의사소통(Communication Skills for Public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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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은 공중의 지지가 필요하고, 인간은 사람들의 지지가 필요하다. 즉 조직이든 인간이든 결국 사람들의 지지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최근 보건 의료분야에도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어떤 방식으로 개선 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학습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0641 보건사업관리(Health project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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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사 및 보건관련 전문가가 되어 보건사업을 관리하여야 할 필요성을 인식토록 한다. 이러한 보건사업을 관리함에 있어 조직과 자원의 관리는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행해야 하는지, 그리고 보건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사업의 질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보건정책 및 기획은 어떻게 하는지 등 전반적인 보건사업관리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50642 보건의료법규(Health Care L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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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분야 종사자의 역할을 인식시키고, 법의 일반적 이해와 보건의료에 관계되는 각종법규의 내용을 교육한다.
50643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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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방법론을 이용하여 보건분야의 연구수행에 있어서 실제적인 면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하여 주제선정 요령, 연구목적의 설정, 문헌고찰방법, 가설의 설정, 변수의 선정과 측정방법, 자료수집의 방법과 설문지 작성요령, 자료의 질, 교란인자의 조정방법, 결과의 해석 그리고 보고서 작성 요령을 학습한다.
50644 보건윤리(Biomedical Et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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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공학과 의료기술의 시대에 살고 있는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도덕적 문제를 생명의료윤리학을 통해 탐구하여 본다. 현대 생명의료윤리의 다양한 이론과 도덕적 접근방법및 임상사례들을 탐구해 봄으로서 보건의료인의 갖추어야 할 도덕적 태도와 임상에서의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본다.
50646 보건교육방법론(Principles in Health Education Method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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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의 기본 개념, 계획 및 평가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터득케 하여 보건교육을 보건관리의 효과적 수단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학교보건의 중요성과 학교보건사업을 위한 조직과 요원 그리고 사업의 내용을 다룬다. 교육의 철학적 개념, 원리, 보건계획, 보건교육의 사회적 기능 및 단계를 중심으로 교수하며, 학교보건 사업의 내용으로는 건강평가, 건강상담, 그리고 질병관리를 포함하는 보건서비스, 환경위생, 급식, 보건교육, 정신보건, 학교보건간호 등이며 학교보건사업의 계획과 평가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50647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Planning & Evaluation of Health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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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행동과학자, 사회학자, 행정 전문가, 지역대표 등이 팀을 이루어 지역사회주민에게 건강증진과 보건의료서 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토록 한다. 이러한 시도를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행해야 하는지, 그리고 지역보건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우선순위는 어떻게 정하는지, 사업전략은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사업의 평가는 어떻게 하는지 등 전반적인 보건사업의 기획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50648 보건교육실습(Health Education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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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생활터에서 보건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의 실무 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둔다. 보건교육 계획서, 보건교육사업 계획서, 결과보고서의 작성 능력을 향상한다.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능력을 향상한다.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사례관리 능력을 향상한다.
50651 질병관리(Diseas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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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염병은 크게 급성전염병과 만성전염병으로 구분되는데 최근 이러한 전염병은 크게 감소되고 있지만 아직도 산발적인 유행을 초래할 수 있는 바 이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전염병 유행시 이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그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제시한다.사회경제수준의 향상 및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한 비전염성 질환의 상대적인 증가 때문에 이들 질환들에 대한 역학적 특성을 이해한다.
50655 보건학(Public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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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 질병 개념의 역사적 변천과정, 건강의 결정요인, 질병발생과정, 질병의 예방대책, 공중보건학의 정의와 개념, 지역사회의학의 개념과 일차보건의료 접근법을 다룬다. 국민건강 수준과 의료자원 그리고 의료이용도 등을 가늠하는 보건지표를 소개하고 보건의료시스템, 보건의료의 사회경제적 특성, 보건의료관리의 원리, 건강과 보건의료의 이용에 관련된 문화적 요인, 그리고 사회보장과 의료보장의 유형과 문제점에 대해 학습한다.